문: 호흡 수련시 코로만 숨을 쉽니까?
답: 호흡하는데 첫째가 塞兌(색태)태를 닫아라. 그 태자가 서방이라는 태자인게 여기서는 입을 말합니다. 입을 닫고 숨을 쉬어라. 입을 딱 붙이고 코로 숨을 쉬면서 코 밑에 밀가루나 가벼운 새털 같은 얇은 것을 붙이고도 그것이 움직이지 않게 숨을 쉬라는 것입니다. 입을 닫고 코로만 쉬십시오.
문: 호흡 수련시 혀를 입 천정에다 붙이는 것이 옳습니까?
답: 그것은 자연스럽게 하는게 옳습니다. 혀가 본디 위에 붙어있는 것이 아니고 가운 데 그냥 있는게 자연스럽습니다.
문: 생활인의 입당에서 단락수련을 실제로 집에서 30분이고 1시간이고 실천하고자 할 때에 가장 유념해아 할 중요한 점에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답: 생활인으로 수련하는데는 긴 시간 못하는데 그저 길게 하고 곱게 하고 고르게 하고 세가지를 연습해 보면 시간이 짧으니까 많이 늘지 못합니다. 그러니까 하루 정시간으로 한시간, 두시간 이러지 말고 틈틈이 하십시오. 시간이 있으면 30분도 하고 1시간도 하고 자꾸 해보면 그것이 부지중 늘어납니다. 그렇게 늘어서 40초,50초 되면 잠잘 때 이용해서도 잘 수가 있습니다.
문: 호흡 수련 하는 시간은 하루 중 언제쯤이 좋겠습니까?
답: 호흡가에서 밤시간이 좋으니 낮 시간이 좋으니 이런 소리를 하지만 호흡시간은 24 시간에 어느 시간이고 자기 틈나는 시간, 아무 시간이라도 괜찮습니다.
문: 어린아이에게도 단학 수련이 가능 한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만약 단학수련을 시킨다면은 몇 세 정도가 가능합니까? 또한 어린아이가 단학수련을 하면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답: 삶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6세 정도부터는 가능합니다. 어린아이에게 호흡공부를 시키면 머리가 명석해지고 기억력이 나아지며 몸에 잔병이 없어집니다.
문: 처음에 호흡을 좀 무리하게 하니까 골이 멍하게 아픈데 그것은 너무 강하게 해서 그렇습니까?
답: 강하게 하면 안됩니다. 순하게 하십시오. 가늘게 하고, 약하게 하고, 길게 해야 합니다. 같은 호흡량을 가지고 가늘게 하면 길어질 것 아닙니까? 길게 하고 고르게 하고 곱게 하면 자연 호흡은 길어지고 심파는 고요해집니다.
문 : 숨을 들여 마셨다가 내쉴 적에 관념적으로는 숨을 쉬는 듯도 하면서 1초가량 정도 숨이 잠깐 멈춰지는 것 같습니다. 괜찮은지요?
답: 실제로는 멈추지 않는데 멈추는가보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상관없고, 일부러 호흡을 멈추진 마십시오. 고의로 호흡을 정지하지 않고 들여 마셨다 나가는데서 약간 더디게 나가는 것은 큰 고장이 없는데, 요새 사회에서 멈추는 호흡들을 하는 데가 많습니다. 호흡을 멈추는 것은 단학 호흡법이 아닙니다.
문: 숨을 오래 쉬다보면 숨을 쉬고 있는지 멈춘 것인지 모를 때가 많은데 옳게 된 것입니까?
답: 그것은 조식을 한 것이 아닙니다. 조식이라는 것은 무타념 무타상, 호흡을 할 적에 무념무상이 아니라 ‘무타념무타상’ 다른 생각을 말고 다른 염을 마라. 호흡하는 염은 그대로 해야 된다.‘이것인데 그것도 않고 내버려두고 들어가는지 나가는지도 모르고 있다면 어떻게 그게 조식이 되겠습니까? 다시 한번 가다듬어서 수련해 보십시오.
문: 호흡 수련을 열심히 하려고 했으나 정신통일이 잘 되지 않습니다. 자꾸 잡념이 들어오는데 어찌하면 정신통일을 해서 호흡에 정진할 수 있을까요?
답: 천년 전이나 천년 뒤나 첫 번 호흡하는데 정신통일이 잘되는 사람이면 다 공부성공한 사람입니다. 정신통일이 얼른 되면은 공부하는데 무슨 힘이 듭니까? 공부할 때 보면 이 생각 저 생각 별생각이 다 납니다. 생각 안 할래도 생각이 자꾸 나는데 그것이 차차 사라져야지요. 졸지에 딱 끊어진다는 것은 안될 말입니다. 조급 하게 생각하지말고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데 의식을 집중해 보십시오.
문: 폐기를 할 때에 단전에 힘을 주어기를 아래로 미는 것입니까, 아니면 정신만을 써서 아래로 밀어내리다고만 생각을 하는 것인지요?
답: 생각만 하는 것입니다. 생각만 해야지, 힘으로 쭉 밀어 내리다 보면 알맞게 단전에 만가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내려가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호흡을 들어마시기 전에 호흡을 훅하고 내쉬어서 숨을 다 내뿜어 버리면 속에 아무것도 없을 것아닙니까? 이때 입을 닫고 코를 손으로 막아놓고 배를 내밀어 보십시오 배를 내밀수도 있고 들이밀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숨을 안 쉬고도 가만히 내밀면 나가고 들이밀면 들어오고 할 수가 있는 것인데, 숨을 들여 마시면서 이걸 억지로 할려고 하진 말라 이겁니다. 숨은 숨대로만 고르게 쉬면 이게 자연 차고 오래 쉬면 이것이 빙 돌고 호흡이 1분이나 2분이나 되면 아랫배의 힘은 자연 나아집니다.